건강상담실

 
작성일 : 14-12-18 10:34
치아관리(건강보험공단)
 글쓴이 : 나라병원
조회 : 1,000  

치아의 구조는 외부의 법랑질, 상아질, 잇몸, 치수, 치근, 잇몸뼈로 되어있습니다

  1. 법랑질
    치아의 바깥층에 있으며 음식이 직접 접촉하는 부분입니다. 우리 몸에서 가장 단단하여 치아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2. 상아질
    치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부분입니다. 법랑질이 외부 자극을 받을 때 그 충격을 완화시켜줍니다.
  3. 치수
    혈관과 신경이 분포하여 치아의 생명을 유지하는 부분입니다. 혈액과 영양을 공급하며 외부에서 강한 자극이 올 때 통증을 느낍니다.
  4. 잇몸뼈(치조골)
    치아의 뿌리를 감싸고 있는 부분으로서, 이가 흔들리지 않고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게 해줍니다.
  5. 잇몸(치은)
    잇몸뼈를 덮어 보호하는 조직으로 건강한 잇몸은 분홍색을 띄고 있습니다.

     
    송곳니는 아래위 각각 2개씩 총 4개가 있습니다. 음식을 찢는 역할을 합니다.

    작은 어금니

    작은 어금니
    작은 어금니는 아래위 각각 4개씩 총 8개로 절구처럼 음식을 먹기 좋게 작은 덩어리로 주수는 일을 합니다.

    큰 어금니

    큰 어금니
    큰 어금니는 사랑니가 다 나은 성인의 경우 아래위 각각 6개씩 총 12개가 있습니다. 주로 맷돌과 같이 음식을 갈아서 심키기 좋게 해 줍니다. 큰 어금니 중에서도 6번째 치아인 제 1대구치는 만 6살에 앞니가 빠지기 전에 나옵니다. 우리치아 중에서 가장 중요한 치아이니 잘 관리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6. 치아관리의 중요성
  7. 치아관리의 중요성

    충치는 정기적으로 치과 진료를 받으면 조기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자극이나 통증을 느끼게기 전에 치료하셔야 합니다.

    치아는 음식물로부터 영양분을 섭취하는데 꼭 필요한 몸의 중요한 기관이며 건강한 치아는 아름다운 외모의 중요한 요인이며 발음을 분명하게 해주는 기능을 하므로 우리몸 중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관의 하나입니다. 만일, 충치 또는 잇몸질환 등으로 인하여 치아가 상하거나 빠지는 경우에는 심한 통증이 발생 할 뿐만 아니라 음식물 섭취에 문제가 생겨 영양섭취에 장애를 초래하고 그로인해 몸 전체의 건강에도 나빠질 수 있습니다. 또한 치아가 썩거나 빠진 경우에는 얼굴 모습에도 크게 영향을 끼칩니다. 그러므로 치아의 건강은 단지 치아만의 부분적인 문제가 아니라 우리 몸에 매우 큰 영향을 주는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충치의 진행단계

    1단계 법랑질이 썩어요
(아픔은 없으나 치료를 해야하는 시기입니다. 자세히 관찰하면 어금니의 씹는 면이나 안쪽 면에 까만점 또는 선이 보입니다. 찬물이나 뜨거운 음식에도 전혀 통증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치과검진을 통해야만 발견될 수 있습니다.)
2단계 상아질이 썩어요
(차고 뜨거운 음식에 자극이 느껴집니다. 치료가 아직 늦지 않은 시기입니다. 치아에 구멍이 나 있고 차고 뜨거운 음식에 자극을 느낍니다. 그러나 음식을 먹지 않을때는 아프지 않습니다.)
3단계 신경조직이 손상되요
(2단계에 치료 받지 않고 방치한 단계입니다. 특히 뜨거운 것에 심한 통증을 느낍니다.)
4단계 신경이 썩고 고름이 생겨요
(이젠 뜨거운것, 찬 것을 먹을 때는 물론 가만히 있어도 통증이 심합니다. 안타깝지만 치료시기를 놓쳐 치아를 뽑아야 하는 경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