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담실

 
작성일 : 13-11-05 15:35
뇌졸중이란?
 글쓴이 : 나라병원
조회 : 2,054  
뇌졸중은 흔히 중풍이라고 알려진 병으로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갑자기 운동기능을 상실하고 감각이 변화하며 인지기능의 장애와 언어기능의 장애, 균형감각의 소실, 의식 소실 같은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계 질환입니다.

뇌졸중의 원인은?

크게 퇴출혈과 뇌경색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허혈성 질환은 24시간 내에 막혔던 혈관이 다시 뚫려 신경학적 후유증을 남기지 않는 일과성 뇌 허혈증과 영구적으로 혈관이 막히는 뇌경색으로 나뉩니다.  뇌출혈은 지주막하 출혈과 뇌실질의 출혈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반적인 뇌졸중의 원인은 고혈압, 고지혈증, 흡연, 비만, 당뇨, 동맥경화증 등이며, 그 외에 심장질환, 혈관 기형 등도 중요한 원인 중의 하나이다. 뇌졸중 환자의 증상은 그 침범 부위나 크기에 따라 다르나 일반적으로 마비 및 부전 마비, 감각 소실 및 이상 감각, 경직, 시야결손, 인지장애, 판단 및 계획의 장애, 충동증, 실조. 의사소통의 장해(실어증, 구음장애. 발성장애), 연하곤란, 감정적 불안 같은 증상을 나타냅니다.  뇌졸중 환자의 예후 또한 그 침범부위 및 크기에 따라 다르나 일반적으로 출혈의 경우가 경색의 경우보다 나쁘고, 전체적으로 18%는 사망하며 9%에서 완전 회복이 일어나며 73%에서 불안전 회복이 일어납니다..

뇌졸중의 예방

뇌졸중의 위험인자로는 고혈압, 당뇨병, 흡연, 심장질환, 고지혈증, 비만증 등과 같이 뇌졸중을 잘 일으킬 수 있는 질환들이 있는데 미리미리 발견해 평소에 이를 잘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고혈압과 당뇨병의 관리가 중요한데,  고혈압은 규칙적인 일상생활을 하면서 정신적 신체적 안정을 도모하고 짠 음식을 피하면서 무리하지 않는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혈압강하제를 복용하고 당뇨병은 당분 및 열량제한, 비만증의 조절, 적당한 운동, 경구혈당강하제의 투여 및 인슐린 치료등으로 조절하여 뇌졸중을 예방할 수 있게 됩니다.

뇌졸중의 재활치료

재활치료를 시작할 때 환자, 보호자와 상의하여 치료의 목표를 정합니다.  치료를 시작한 이후에도 의사, 간호사, 치료사, 사회복지사 등이 팀을 이루어 경과를 파악하고 목표를 재설정하는 과정을 반복하여 현재 환자에게 가장 필요한 목표를 재설정하고 그에 맞게 치료내용을 변경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뇌졸중 환자의 조기 재활치료로써는 침대에서 자세를 교육하고 구축을 방지하기 위한 관절운동을 시키고 침대에서 시행 가능한 운동의 교육 및 다면적으로 감각을 자극시키고 촉진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더 빠른 기능회복을 돕습니다. 그 후 침대를 벗어나 재활치료실에서 기립자세를 유도시키는 프로그램을 순차적으로 시행하면서 최종적으로는 스스로 걷게 유도하게 됩니다.  이때 경직의 과도한 증가나 근육의 힘이 적다고 판단이 되면 경직을 치료하거나 보조기를 처방하여 더욱 환자에게 안정감 있는 치료를 시행하게 된다.  경직을 치료하는 방법은 물리치료로써 관절범위운동과 근육신장운동 또는 냉요법이 있으며 약물요법, 화학적 신경차단 및 수술적 요법들이 있습니다.  손과 발의 미세한 기능의 손실과 고차원적인 정신활동의 저하를 최대한 되살려 주어 일상생활에서 독립적인 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목적으로 작업치료를 동시에 시행합니다.  또한 연하장애소견에 대해 연하치료, 전기자극치료 등을 병행합니다.  언어기능에 현저한 장애를 가진 환자에게는 언어기능의 빠른 회복을 위해 언어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수영나라요양병원 재활의학과 과장  김현충-